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최신정리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최신정리


지난 2009년부터 도입된 온누리 상품권은 서서히 우리주변에 자리잡은 대형마트에서 전통시장을 살리고자 도입되었습니다. 요즘들어 대기업등에서 추석, 설날 명절을 맞아 직원들에게 상품권을 나눠주며 점차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저도 3년전쯤에 회사에서 명절때 지급받았었는데 그때만하더라도 사용처가 전통시장에 국한되어 있었는데, 요즘은 쇼핑몰등 여러곳에서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처음 온누리 상품권을 선물받은 분들은 이걸 어디서 사용해야하지? 궁금해하실텐데 일단 전통시장은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이외에도 여러곳에 사용처를 두고 있습니다. 그럼 어디사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이란?


우리 고유의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지원 및 전통시장의 수요 확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2009년부터 발행되었으며,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전통시장뿐만아니라 주요 가맹점에서 현금처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장점


기타 다른 상품권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는거라 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이 기존 20%에서 30%까지 확대되었으며, 100만원 추가 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시 최대 10% 할인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보다 저렴하게 추석, 설날 명절 음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시장 경영 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이 808억에 달하며 회수액은 102억이며, 특히나 추석, 설날 명절때 사용량이 급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번 추석에도 회사에서 보너스로 지급해주더라구요. 그래서 사용처를 알아봤더니 2년전에 비해서 엄청 늘어나서 놀라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인 전통시장 통통으로 접속해주셔야해요. 사이트 주소는 sijangtong.or.kr로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아들어가실 수 있으실거에요.



권종으로는 5천원권, 1만원권, 3만원권이며, 상품권 뒷면에 보면 이용안내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종류로는 일반 지류, 전자, 모바일 상품권으로 구분되며 각각 사용하는 방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에서 온누리상품권 -> 가맹점포 찾기 메뉴로 들어가면 전국 모든 가맹점을 직접 찾아볼 수 있는데요. 2년전에 비해서 지하상가 매장, 의류 쇼핑몰등 점차 가맹처가 늘어난점이 고무적이네요.



앞으로도 더욱 널리 쓰일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용처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로 상단의 직접 검색하는 방법보다는 지도에서 여러분이 위치하고 있는곳을 직접 선택하여 찾는방법을 추천합니다.


직접 검색하는 방법은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야하므로 어디서 사용해야하는지도 모르는데 무슨 검색어를 입력해야 할지 모르며, 다소 제한적이기 때문이죠.


검색 입력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예를 들어서 서울 - > 강남 지역으로 선택해봤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여러 재래시장뿐만아니라 지하도 상가도 추가되었습니다. 분명 예전에는 재래시장만 사용이 가능했거든요.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가맹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강남 지하상가 매장에서도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의류, 잡화, 커피등 여러 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예전에 비해서 가맹처가 늘어나서 활용도가 높아졌네요.

전자 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온누리 전자 상품권에 한해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전통 시장관 메뉴로 들어가면 각 쇼핑몰별 바로가기 링크가 지원되므로 전자상품권을 소지하고 있는 분들은 아래 쇼핑몰 리스트를 확인하고 이용해주세요.



온라인 쇼핑몰로는 우체국쇼핑, ezwel 온누리 전통시장, 인터파크 온누리 팔도시장, 제주 쇼핑몰, 인터넷 수산시장, 사람풍경 온누리장터, e 경남몰등 다양한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잔액 환불은?


지류권의 경우에는 금액의 60%이상을 사용하면 가맹점에서 즉시 잔여액을 거슬러 받을 수 있으며, 전자권은 구매 은행에서 잔액을 환급받을 수 있답니다. 


곧 우리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오는게 느껴지는데요. 이번 추석도 풍요롭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